2019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3개월동안 바쁘게 달려온 TIPS 글로벌프로젝트 2기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2019년의 마지막 주, 최종선발의 기쁜 소식을 들은 9개의 TIPS창업팀들은 1:1 멘토링, 현지전문가와의 화상멘토링, 오프라인 피칭 리허설 등을 통해 해외진출에 필요한 역량을 차근차근 쌓아왔습니다.
촉박한 일정 중 주어진 여러가지 과제에도 불구하고 한팀도 빠짐없이 성실하게 참여해 주셔서 예감이 아~~주 좋았는데요,
현지 도착 후에도 끊임없는 수정과 연습으로 놀라울만큼 발전된 IR피칭을 보여준 글로벌프로젝트 2기 창업팀의 실리콘밸리 현장!
함께 가보실까요? :)
# 2월 3일(월), @HAX SF
스타트업 글로벌프로젝트 2기의 첫째 날!
그간 국내에서 1:1 멘토링, 화상리허설, 오프라인 리허설 등을 통해 준비해온 IR피칭을 본격적인 쇼케이스 전,
세계 최대의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창업보육기관)인 HAX 사무소 현지전문가에게 조언과 심사평을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2기 창업팀은 이곳에서 HAX 소속 두명의 전문 심사역을 만나 공간투어 후 피칭 리허설을 실시했습니다.
긴 비행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어마어마하게 길어진 입국수속 시간(무려 6시간이나 공항에 묶였던 분들도 계셨다는 사실..!)으로 한가득 쌓인 피로도 우리 2기 창업팀들의 열정을 막을 순 없었죠!
피칭 리허설 후 이어진 1:1 멘토링 시간에 반짝반짝 빛나는 창업팀들의 눈빛을 보며 저희 팁스타운 운영진들도 많은 자극을 받으며 첫째 날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
#2월 4일(화) 오전 @ANGELIST
분명히 어제 밤 늦게까지 많은 팀들의 수정된 자료들이 메일로 들어왔는데! 이른 아침 집합시간에 한분도 빠짐없이 도착한 우리 2기 창업팀들!
본격 쇼케이스가 있는 오늘이 매우 중요한 날인 것을 모두 알고 있기 때문이겠죠?
글로벌프로젝트 2기의 둘째날은 Angelist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창업팀들의 발표연습 장소를 흔쾌히 제공해준 AngelList는 스타트업과 엔젤투자자, 스타트업 구직자 등을 원활히 연결해주는 플랫폼 운영기관입니다.
이곳에서 AngelList와 Strong Ventures 심사역 두분이 발표스킬에 대한 양질의 조언과 따뜻한 격려로 창업팀들의 자신감을 한껏 북돋아 주셨습니다.
리허설을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마음가짐으로, 창업팀들은 오후 1차 쇼케이스를 위해 Orrick Office로 이동하였습니다.
#2월 4일(화) 오후 @Orrick Office
글로벌프로젝트 2기의 첫번째 쇼케이스 장소는 높은 빌딩숲 사이를 지나 도착한 Orrick SF 오피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자마자 우와아~~!하는 소리와 함께 창문에 쪼르르 붙어버린 창업팀들!
잠깐 숨 돌리는 시간을 가진 후에~
조금 전의 신남은 잠시 뒤로하고, 대기실에서 열심히 발표준비에 만전을 기합니다.
첫번째 쇼케이스에서 우리를 기다리던 투자기관들은 TechCrunch, Global Brain, Morgan Lewis & Bockius 등 미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투자 관계자들이었습니다.
9팀의 발표를 하나하나 매우 집중해서 듣고, 이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피드백도 남겨 주었는데요,
이에 부응하듯 첫 쇼케이스의 긴장감과 압도적인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팁스창업팀들은 국내에서의 첫 리허설부터 쭉 지켜본 저희 팁스타운 운영진들이 감탄할 만큼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멋진 발표를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즐거운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투자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며 둘째날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2월5일(수) 오전 @Amino Capital
글로벌프로젝트 2기 셋째날! 오늘은 샌프란시스코의 남쪽에 위치한 PALO ALTO로 향했습니다.
PALO ALTO는 Google, Intuit 등 다양한 기술 및 연구 회사가 위치해 있고, 미국 명문대 Stanford가 있는 실리콘밸리의 심장부라 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햇살이 가득한 스탠포드 대학 캠퍼스를 가로질러 도착한 실리콘밸리의 벤처투자사, Amino Capital에서는 오후에 있을 두번째 쇼케이스에 대비한 리허설과 1:1 피드백이 진행되었습니다.
아기자기한 분위기에서 진정성 가득한 피득백을 통해 또다른 인사이트를 얻은 팁스창업팀들!
(@메디워일, 이근영 CTO, 메디웨일의 Dr.Noon 은 안저영상을 이용하여 안과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솔루션입니다. 빠르고 쉬운 검사로 복잡하고 비싼 검사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오후에 있을 마지막 쇼케이스를 위해 이동합니다 :)
#2월5일(수) 오후 @Goodwin
마지막 공식쇼케이스가 열린 이곳은 Goodwin LLP Office!
너무나 멋진 사무공간에 감탄한 팁스창업팀들은 더욱 성공해서 꼭 이런 사무공간을 제공해야겠다고 다짐하기도 했습니다 :)
(창밖으로 보이는 뷰도 너무 예술이죠!)
투자자들과 조금 더 가까이에서 진행된 두번째 쇼케이스에서는 각 팀 발표 직후 Q&A가 이어져 조금 더 창업팀들의 강점을 어필 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쇼케이스인만큼, 9팀의 창업팀들은 더욱 자신감 있는 발표와 노련한 답변으로 투자자들의 이목을 한눈에 집중 시켰는데요.
그리고 이어진 투자자들과의 긍정기운 뿜뿜한 네트워킹 시간에서는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성사된 투자사와의 개별 식사 및 러브콜까지!
준비과정의 모든 고민들이 날아갈 만큼 뜻깊은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2월6일(목) @WeWork SF
모든 쇼케이스를 마친 글로벌프로젝트 2기의 마지막 일정은 WeWork SF방문과 현지에 진출한 창업팀과의 만남 시간이었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준 오시리스시스템즈 홍용남 대표는 미국 현지 체류중이며 적응중인 TIPS 창업팀으로, 특히 글로벌프로젝트 1기 참여팀이기도 합니다.
1기 참여 선배 창업팀으로써 2기 후배 기업들에게 미국 현지와 한국 투자사의 다른 점, 그에 맞는 Attitude 등의 재미있는 경험담을 들려주며 아낌없는 조언을 공유하였습니다.
그리고 오후에는 실리콘밸리의 상징! 구글 캠퍼스투어가 예정되었으나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일정이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는 운영진에게 밝은 미소로 수긍해 주신 9팀의 참여팀들!
너무나 좋은 팀들과 멋진 일정을 보냈구나 하고 다시 한번 느낀 순간이었습니다 :)
이렇게 3박4일의 쉴틈없는 글로벌프로젝트 2기의 현지일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9팀의 창업팀들의 긍정적인 에너지와 실시간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었다는게 감개무량 할 만큼 더할나위 없이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해외진출을 위한 시작인 만큼! 우리 팁스 창업팀들이 유니콘기업 또는 세계적 히든 챔피언 기업으로 도약할 앞으로를 더욱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