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국내외 다양한 스타트업과
TIPS의 소식을 빠르게 만나보세요.

[TIPS FORUM 7월] Big Data Meetup X TIPS Forum

by 고한신 TIPS STORY 2019.07.29

73, 오전부터 팁스타운 내 행사장에서는 분주한 움직임이 일고 있었습니다. 공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행사가 개최되는 날이었거든요.

 

팁스타운에서는 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를 타운 내 개소하여 서울시가 학계,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기업의 참여를 통해 확보한 빅데이터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7월부터 팁스타운브랜치를 열게 되었습니다. 이를 많은 분께 널리 알리고자 빅데이터 밋업 x 팁스포럼이라는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 스타트업이 만드는 우리의 미래, 어떻게 진행되는지 행사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행사에서는 다양한 경험과 비전을 공유하며 데이터의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초청된 연사자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는 UN사무총장 직속기구인 UN Global Pulse 아시아·태평양 연구소에서 수행한 인물, 그라운드X 이종건 이사입니다. 이종건 이사는 이날 소셜임팩트 도구로써의 빅데이터라는 주제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환경, 교통, 경제 등 각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사례를 소개해 주었죠.

 

두 번째 키노트 스피커는 한국신용데이터의 김동호 대표입니다. ‘빅데이터로 창업한 연쇄창업가의 성공스토리라는 주제로, 직접 개발한 캐시노트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분석과 활용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마트폰 보급이 시작된 2010년 이후, 가입자 5천만 시대를 열기까지 불과 8년이 걸렸는데요. 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1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은 데이터 부국으로, 네 번째 파도는 반드시 데이터가 될 것을 확신하는 내용을 전해주었습니다.

 

깊은 인사이트를 심어준 두 키노트 스피커에 이어 TIPS FORUM(후속투자 유치를 위한 스타트업 IR 피칭)이 이어집니다. 빅데이터 기반 스타트업 6개사가 선발되었는데 어떤 내용으로 발표하였는지 들어볼까요?

 

(1) 네이앤컴퍼니 (심성보 대표)

하루 평균 대중교통 이용 인구는 1천만명 이상. 거리에서는 매일같이 데이터가 쏟아져 나오죠. 네이앤컴퍼니는 오랜 기간 변화가 없는 분야 중 하나인 대중 교통 광고 시장에 눈길을 돌렸습니다. 인터넷 검색 후 직접 광고대행사를 선정, 조건 문의, 가격 흥정까지 이어지는 비효율적 광고시장을 바꾸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 대중교통 통합 광고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 https://neibus.kr )

 

(2) 히든트랙 (오정민 대표)

히든트랙은 일정구독 플랫폼인 린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린더란 사용자가 세일, 스포츠, 학사, 금융 이벤트 일정 등 라이프 스타일에 필요한 일정을 캘린더 형태로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 현재 10가지 카테고리에서 3천여개의 캘린더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누적 다운로드 수는 45, 구독수는 무려 200만 건이 기록됐습니다. ( https://linder.kr/ )

 

(3) 엑세스랩 (유명환 대표)

데이터센터 성능 향상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팀, 엑세스랩이에요. 데이터를 많이 모을수록 발생하는 데이터센터 관리 비용을 줄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엑세스랩이 개발한 클라우드 서버 브이랩터(V-Raptor)는 데이터 센서 성능향상 솔루션으로 저전력 고집적 사양을 자랑하죠. 손바닥만한 기판 하나가 서버 한 대 성능과 맞먹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www.xslab.co.kr )

 

(4) 올핀 (최상호 대표)

반려동물 맞춤형 영양큐레이션 제품 중개 서비스를 운영하는 올핀. 올핀은 제품에 대한 영양 및 원료 문제가 반려동물의 질병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440만 반려동물 유형과 17만 개 영양 데이터를 수집했죠. 이렇게 모인 데이터는 반려동물에 알맞은 제품, 키트를 추천하는데 쓰이고 현재 방배동 매장에서 AI 진단, 추천을 토대로 맞춤형 식품을 선보이고 있답니다. ( www.petherapie.com )

 

(5) 타임블럭스 (박원일 대표)

타임블럭스는 개인 사용자를 위한 모바일 플래너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개인 사용자 생활 양상에 초점을 맞추며 데이터를 모으고 있는 팀이죠. 모아진 데이터는 이용자 개개인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재탄생되며 생활 패턴에 따라 취미생활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어버이날, 생일 선물 추천 기능도 가능한 유용한 서비스죠. ( http://timeblocks.com )

 

(6) 디비디랩 (강지수 대표)

디비디랩은 UX 테스팅 플랫폼, 리얼답과 플루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서비스 출시 전 검증을 의뢰하면 사용자가 리얼답 앱에서 미리 서비스를 경험하고 일정 보상을 받는 방식이죠.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테스트 이후 결과와 서비스 성장성도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 http://fluto.kr/ )

 

#CLOSING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는데 핵심이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이며, 데이터 없이는 인공지능도 무용지물이다"

 

4차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한 사회에 빅데이터는 분명 필수적인 산업분야일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빅데이터 이용율은 전체 기업의 7.5%(한국정보화진흥원, 2017년 기준)로 매우 저조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팁스타운에서는 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를 개소하여 대한민국 빅데이터 산업의 성장에 미약하나마 힘을 보태려고 합니다.

 

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가 창립한 글로벌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업 역량 극대화의 선두주자로 꼽히는데, 베조스 대표는 데이터의 중요성을 이와 같이 강조합니다.우리는 절대로 데이터를 내다 버리지 않는다.”

 

신기술을 강점으로 도전하는 스타트업들이 대한민국의 양질의 데이터를 모아서 좋은 회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팁스타운이 함께 하겠습니다. 큰 관심과 참여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